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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노하우

쿠팡, 효율높이는 검색광고 세팅법

by 히유미유 2022.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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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은 광고를 해야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여러 가지의 마케팅을 시도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쿠팡은 검색광고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아무 생각 없이 광고를 하면 안 되고 계획을 가지고 해야 합니다. 쿠팡을 보면 여러 가지 방법의 광고가 있어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 광고와 브랜드 광고가 있는데, 둘 다 키워드 기반이기 때문에 서로의 메커니즘이 비슷합니다.

ADWORDS라고 쓰여진 사진

상품 광고

기본적으로 우리가 상품을 검색했을 때 익숙하게 상품들 사이로 노출이 되는 광고가 상품 광고입니다. 쿠팡이 좋은 점은 네이버와 달리 광고라는 점을 인식시키지 않고 자연스럽게 일반 상품들 사이에 녹아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들 입장에서 볼 때 광고의 거부감이 전혀 없는 편입니다. 상품 광고에는 두 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수익률을 고려한 매출 성장, 상세한 키워드 및 입찰가 관리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매출 최적화', '수동 키워드'라고 부르겠습니다. 매출 최적화는 쿠팡 AI가 상품정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노출을 시켜주는 구조입니다. 수동 키워드는 우리가 직접 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와 입찰가를 세팅하는 구조입니다. 쿠팡 광고 집행은 세 단계만 생각하면 됩니다. 첫째, 수동 키워드 세팅 먼저 합니다. 둘째, 분석하면서 광고 수익률 올립니다. 셋째, 매출 최적화로 복사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만 생각하면 됩니다. 처음부터 매출 최적화를 하게 되면 AI가 정신을 차리지 못합니다. 만원의 광고비를 지출하였지만 매출이 2만 원도 나오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수동 키워드로 관리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같은 광고비를 지출하고 두배 이상의 매출을 만들어냈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수동 키워드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해야만 원하는 키워드에서만 노출이 되고 광고비 지출을 낭비하는 손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매출 최적화로 복사해줍니다. 필자가 10회가 넘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 방법이 압도적인 광고 수익률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그럼 이제 세 가지의 단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동 키워드 세팅
    수동 키워드 광고 캠페인을 생성 후 상품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찾은 키워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해줍니다. 검색광고는 모두 비슷한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한 번 숙달이 된다면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입찰가는 서브 키워드 제안 입찰가 평균치를 찾아 대략적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메인 키워드가 아닌 서브 키워드의 평균입니다. 그럼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정도로 적절하게 설정이 됩니다. 스타트 타게팅은 쿠팡 AI가 연관 키워드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우리는 관련키워드를 상세하게 많이 찾았으니 off 하면 됩니다. 비검색 영역은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최소비용인 100원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세팅을 끝낸 후 2~3일 정도의 검수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광고가 집행되기 시작하면 데이터가 쌓이도록 최소 2일 정도 기다려주면 됩니다.
  2. 광고 성과 분석 및 제외 키워드 설정
    광고비를 최소 50,000원 정도 지출이 되었다면 유의미한 데이터 지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 관리 → 광고 보고서에서 상품 광고 보고서를 생성해줍니다. 보고서를 다운로드했다면 정확히 5가지의 데이터만 확인하면 됩니다. 키워드, 클릭수, 광고비, 총 전환매출액, 총 광고 수익률입니다. 이렇게 보고서를 확인하면서 클릭수와 광고비는 높지만 전환매출액이 적거나 광고 수익률이 기준보다 낮다면 키워드에서 제외를 해줍니다. 키워드가 없는 것은 비검색 영역에서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이것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이렇게 분석과 제외를 반복해주면 효율이 좋은 키워드만 남게 됩니다. 그렇게 광고 수익률을 최대한 높이면 됩니다.

  3. 매출 최적화로 복사
    광고 수익률이 최소 300% 이상이 나온다면 이제 매출 최적화 광고로 복사를 하면 됩니다. 복사할 때 광고 수익률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필자는 처음에 수동 키워드 캠페인을 off 시키지 않고 매출 최적화 캠페인이 광고 수익률이 더 높게 나오기 시작할 때 off를 합니다.

 

브랜드 광고

두 번째는 브랜드 광고입니다. 이번에 브랜드 광고 키워드에만 브랜드 노출이 새로 나왔는데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아직 많은 분들이 이것의 존재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진행해서 선점해봅시다. 필자는 지금 1000%가 넘게 나오고 있습니다. 10만 원 쓰면 100만 원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브랜드 광고의 본질은 '검색 광고'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또는 중간에 노출이 됩니다. 그냥 노출되는 형식만 다른 것입니다. 상품 광고는 단일 상품이 상품들 사이사이에 노출이 되고 브랜드 광고는 브랜드와 브랜드 상품 여러 개가 검색 결과 상단 또는 중간에 노출이 됩니다. 이 브랜드 광고 또한 두 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키워드에만 브랜드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둘째, 키워드/카테고리에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방식을 선택하면 카테고리 내 다른 상품들 상세페이지, 상단 및 중간 배너에서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영역은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필자는 키워드에만 브랜드 노출 방식을 진행합니다. 역시 이것 또한 세팅을 하고 검수 요청을 하게 되면 2~3일 정도의 검토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소재는 등록된 상품을 넣어주면 됩니다. 3개의 상품이 없다면 만들어 놓은 '브랜드존'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 세팅이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키워드를 추가해줍니다. 여기서도 같은 키워드 목록이 사용됩니다. 한 번 키워드를 찾아놓는다면 어디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브랜드 광고도 마찬가지로 2~3일 주기로 보고서를 확인하고 키워드를 제외해주면서 광고 수익률을 높이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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