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아직도 블루오션 세계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쿠팡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와 쿠팡의 판매 유형 세 가지와 유형별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쿠팡을 꼭 해야만 하는 이유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살 때 보통 어떤 플랫폼에서 구매든지 한번 생각해봅시다. 네이버, 오늘의 집, 무신사 등 여러 가지의 채널들이 있지만 단언컨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쇼핑 플랫폼 중 하나는 쿠팡입니다. 쿠팡이 22년 1분기에 다시 한번 사상 최대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정말 로켓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쿠팡을 해야만 하는 이유 중 하나는 쿠팡이 네이버보다 쉽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에 비해 판매하는 사람의 수가 적어 경쟁이 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 어떤 제품을 검색하였을 때 20위까지의 제품들만 보아도 리뷰가 수백 개씩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은 당장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10위까지의 제품들만 보아도 리뷰가 거의 없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검색광고도 네이버보다 저렴한 편이며 무엇보다 잘 팔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쿠팡이 판매자 입장에서 좋지 않은 플랫폼이어서 경쟁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정산도 느릴 뿐만 아니라 이유 없는 제품 판매중지와 고객센터는 전화도 잘 받지 않는 단점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제품이 있었는데 판매를 중지당한 경험이 있습니다. 문의를 해도 답장이 오지 않아서 풀리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검색 최적화도 복잡하고 키워드를 찾는 작업도 섬세하게 해야 하는데, 쿠팡은 과장을 보태 '좋은 제품'이기만 한다면 업로드하고 광고하면 바로 매출이 일어납니다. 이 장점이 매우 크기 때문에 쿠팡은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자신 있게 알려드리기 위해 최근에 쿠팡을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았습니다. 시작하자마자 매출이 매우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똑같은 매출 수준까지 올라오기까지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필자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네이버와 쿠팡을 함께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쿠팡 검색광고도 꼭 진행해 보길 바랍니다. 정말 잘 판매됩니다. 좋은 제품과 상세페이지라는 전제 조건으로 저의 블로그를 꾸준히 읽으셨던 분이라면 분명 좋은 제품과 상세페이지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쿠팡의 판매 유형 세 가지
쿠팡은 마켓플레이스(판매자 배송), 제트 배송, 로켓 배송이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직접 배송을 하고, 제트 배송, 로켓 배송은 쿠팡에서 배송을 합니다. 쿠팡을 하면 빠른 배송이 기본이기 때문에 로켓 배송과 제트 배송이 아니라면 구매를 하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 일반 마켓플레이스에서도 많은 매출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쿠팡만 사용하는 고객들은 절대적으로 쿠팡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직접 배송해야 하기 때문에 해외구매대행이나 위탁판매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오픈마켓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필품이나 식품처럼 빠른 배송이 필요한 제품군이 아닌 경우에 마켓플레이스에서도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수수료가 낮고 직접 재고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제트 배송과 로켓 배송은 쿠팡에서 배송을 하기 때문에 배송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교환 반품 또한 쿠팡에서 해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쿠팡에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차이점 중 하나는 로켓 배송은 우리가 쿠팡에게 납품을 하는 방식입니다. 납품 가격도 협의해야 하며 판매가도 쿠팡에서 정합니다. 재고도 쿠팡에서 관리합니다. 그리고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최소 20%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배송을 해주는 조건으로 평균 25~30% 정도 됩니다. 수수료가 매우 높은 편이지만 장점은 매우 판매가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낮은 마진과 느린 정산을 버틸 수 있는 자본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을 합니다.
로켓 배송 vs 제트 배송
그렇다면 무엇을 먼저 시작을 해야 할지 생각해 봅시다. 사실 초급, 중수인 사람들은 제트 배송을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선택지가 없습니다. 로켓 배송은 입점이 반려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트 배송은 쿠팡이 공격적으로 신규 셀러를 모집하기 때문에 승인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어느 정도 판매를 일으킨 셀러들도 제트 배송을 추천합니다. 우리는 네이버도 같이 키워나가야만 하기 때문에, 가격 결정권과 재고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제트 배송이 유리합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에서 판매를 최대한 많이 일으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산이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가격비교에 묶였는데 쿠팡에서 임의로 최저가로 설정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쿠팡에서 구매를 할 것입니다. 배송도 당연히 쿠팡이 빠를 뿐만 아니라 가격 또한 저렴하다면 네이버에서 구매할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다면 네이버에서 수수료 5% 내야 하던 것들이 쿠팡에서 수수료가 20%가 넘게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제트 배송을 추천드리며 필자 또한 제트 배송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켓플레이스 vs 제트 배송
그렇다면 마켓플레이스와 제트 배송 중에는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봅시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무조건 마켓플레이스로 시작을 해야 합니다. 제트 배송은 기본적으로 재고가 묶이며, 수수료도 높을 뿐만 아니라 정산이 느려 힘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매출 발생시킨 경험이 있거나 어느 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다면 무조건 제트 배송을 추천합니다. 제트 배송은 리뷰 쌓고 초반 검색광고 돌리기만 해도 매우 잘 판매됩니다. 그럼 순위가 올라가고 광고를 하지 않아도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쿠팡은 사용자가 매우 많습니다. 또 그렇다고 해서 마켓플레이스가 매출을 발생시키기 어렵다는 말이 아닙니다. 마켓플레이스도 충분히 매출이 잘 발생합니다. 제트 배송은 마켓플레이스 입점 후에 온라인 문의 -> 제트 배송 -> 제트 배송 신청 들어가면 가이드가 나와있습니다. 신청 링크를 클릭하면 간단한 폼이 나옵니다. 이것을 채워주고 신청하기 누르면 입점 신청 완료입니다. 만약 승인이 가능하다면 기재된 연락처나 이메일로 연락이 오게 됩니다. 승인 확률이 로켓 배송보다 조금 높을 뿐이지만 제트 배송도 반려될 확률이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기준들이 여러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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