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에서 검색광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황금 키워드를 찾는 이유와 방법, 파워링크, 쇼핑 검색광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광고에 대해서
제품을 업로드한 후 우리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광고는 검색광고입니다. 검색광고 하나만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월 천만 원 이상의 매출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필자는 검색광고 원틀로 한 달에 매출이 1000만 원 넘게 나옵니다. 쿠팡이나 다른 오픈마켓도 포함하면 훨씬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검색하면 쇼핑 상단에 '광고'문구가 나오면서 노출되는 계좌가 검색광고 계좌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파워링크, 쇼핑광고 2개가 메인이 됩니다. 검색광고는 입찰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CPC(클링 당 비용)을 설정하면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광고비만 많이 쓸 수 있다면 내 제품을 검색 최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광고비가 소비되지만 가장 효율이 좋으며 기본적인 광고법이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량 1만이 넘어가는 대형 키워드에서 최상단에 노출을 시키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다면 수익을 볼 수 없는 구조입니다. 검색량이 높은 대형 키워드는 경쟁이 심할 뿐만 아니라, cpc가 매우 높습니다. 1위에 있는 마스크 제품의 경우는 CPC(클릭당 비용)이 3,000원이 넘어갑니다. 우리는 이런 키워드에서 광고를 하기보다는 검색량이 좀 낮더라도 경쟁력이 낮고 CPC가 저렴한 '황금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물론 검색량이 높은데 CPC가 저렴하다면 더욱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클릭당 비용 단가는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 보기옵션에서 광고 단가를 클릭하면 파악이 가능합니다. 검색량 1만 대형 키워드인 CPC가 3,000원이라고 하면 검색량 1,000개인 황금 키워드는 CPC가 500원 이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효율이 최대한 좋은 광고를 집행해야 하니 검색량 1만 대형 키워드 1개를 찾는 것이 아니라 검색량 1천의 황금 키워드 10개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똑같은 검색량이지만 광고비는 6배의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효율이 없습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 이유
이렇게 황금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찾아야 하는 이유는 낮은 CPC 때문이기도 하지만, 상세한 키워드일수록 고객의 '구매의도'가 높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마스크'를 검색하는 사람보다는 'KF94 마스크 새부리형 블랙'을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마스크 형태가 뚜렷하기 때문에 전환율이 훨씬 높습니다. 대형 키워드에서 돈을 낭비하지 말고 경쟁이 적고 CPC 낮은 황금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찾아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는 방법
1. 아이템 스카우트
- 판매하려는 상품의 대표 키워드 검색
ex) '휴대용 선풍기'검색 - 카테고리 들어가기
ex) 카테고리 '휴대용 선풍기'클릭 - 엑셀로 다운로드 후 관련키워드 생성하기
ex) 엑셀 다운로드 후 키워드 목록을 보면서 어떤 키워드가 있는지 살펴보고 관련 없는 키워드는 삭제하는 작업
2. 데이터랩
- 쇼핑 인사이트 클릭
- 카테고리 선택
- TOP 500을 보면서 관련키워드 정리
3. 오픈마켓
- 앞서 정리한 키워드를 다양하게 검색해보면서 키워드 정리
4. 확장 키워드
- 키워드 확장 사용하기
[광고 시스템 접속 -> 파워링크 캠페인 -> 광고그룹 -> 고급옵션]에 접속하여 '키워드 확장(beta)' 메뉴에서 키워드 확장 기능 사용 여부와 입찰가 가중치 설정 후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추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파워링크를 집행하고 그 과정에서 '키워드 확장' 기능을 활용한다면 AI가 관련된 키워드에 예산을 집행하게 됩니다.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복불복으로 관련 없는 키워드에도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5. 가나다라 기법
메인 키워드와 'ㄱ', 'ㄴ', 'ㄷ'을 순서대로 검색해보면서 연관된 키워드를 찾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마스크 관련 키워드를 찾고 싶다면 '마스크 ㄱ'을 검색해보면 연관 키워드가 많이 보입니다. 마스크 가드, 규정, 기미 등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ㄷ', 'ㄹ', 'ㅁ'을 반복해준다면 키워드를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이렇게 추출한 키워드들을 파워링크에 복사, 붙여 넣기 해서 세팅해주면 완료입니다. 여기서 세팅할 때 중요한 것 말씀드리겠습니다. 입찰가는 처음에 300원 정도로 설정하고 키워드별로 노출 순위를 확인하면서 천천히 조절해주길 바랍니다. 1위로 노출되게 세팅을 하면 클릭은 많이 되지만 효율은 확실히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이 좋은 3,4위를 추천합니다. CPC(클릭당 비용) 단가를 갑자기 올린다면 광고비도 많이 나가게 되니 주의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실수로 세팅하게 된다면 하루 예산이 많이 지출될 수 있으므로 광고그룹에서 하루 예산 설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쇼핑 검색광고
쇼핑광고는 그냥 제품을 선택하고 집행하면 됩니다. 그러면 제품명에 있는 키워드 기반으로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이 방법은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경쟁자들보다 3배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쇼핑 검색광고는 제품명 기반으로 광고가 집행되기 때문에 제품명에 없는 키워드에서는 광고를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틀렸습니다. 새로운 광고그룹을 생성하여 광고용 제품명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명에 없는 새로운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방법은 '노출용 상품명'이라는 기능입니다. 노출용 상품명을 설정하면 기본 상품명 외에 '광고 전용 상품명'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광고 전용 상품명'에 있는 키워드 기반으로 광고가 집행이 됩니다. 이렇게 쇼핑광고를 만들었다면 상세보기 -> 수정 -> 노출용 상품명을 설정해주면 원하는 키워드에서 노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경쟁자를 제치고 성장해야 합니다. 이 방법들을 사용한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2,3배 이상 효율이 좋은 광고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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