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에 상품등록 이후 전문가들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합니다. 검색 알고리즘뿐만 아니라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은 신뢰도, 인기도, 적합도의 기본적인 3가지로 구성됩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해주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검색 사용자 로그 및 각종 쇼핑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사용자 또는 검색어에 맞게 재구성되어 검색 결과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검색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고 고객이 다양화된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는 대책 및 로직이 자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화된 도구 및 로봇,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는 악의적인 시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뷰징 행위는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만들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어뷰징을 필터링하고 이용자의 서비스에 불편함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상위 노출 알고리즘
노출 알고리즘은 구매수, 리뷰수, 클릭수 가 많은 제품이 상위에 노출됩니다. 마케팅을 열심히 하여 매출을 증가시키고 리뷰 이벤트를 이용하여 리뷰 유도를 하고, 클릭을 만드는 매력적인 썸네일을 만들면 됩니다. 말은 쉽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상위 노출은 쉽지 않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오래된 아마추어나 프로 같은 사람들을 이기긴 힘듭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최신성 가점'이라는 것을 초보자들에게 부여해 줍니다. 최근에 입점한 스토어 또는 최근에 등록된 제품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겁니다. 이 '최신성 버프'가 존재할 때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프로들은 제품 등록 전부터 모든 전략을 미리 세워두고 계획합니다. 업로드를 하자마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습니다. 그럼 프로들이 업로드하자마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뷰 체험단과 지인 찬스
- CPC
- 각종 마케팅
1. 리뷰 체험단과 지인 찬스
리뷰가 없는 제품은 매출이 발생하기 힘들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구 매(빈 상자를 보내고 리뷰 업체에 사진을 제공해주는 방법)라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 적발된다면 스토어가 삭제됩니다. 하지만 합법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크몽에서 '리뷰 체험단'이라고 검색을 하면 많습니다. 하지만 크몽에서도 '리뷰 체험단'을 찾고 상세 내용에 '합법적 진행 : 리뷰어들이 실제 상품을 구매하고 구매평을 작성하여 100% 합법적 마케팅입니다.'라는 내용이 필수로 있어야 합니다.
2. CPC
cpc는 하나의 키워드 광고입니다. 네이버에서 고객이 검색한 결과를 토대로 유사한 내용의 광고 또는 링크를 함께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노출이 된다 하더라도 무조건 광고비가 빠져나가는 것이 아닌 클릭이 발생했을 때에만 광고비가 나가는 방법의 광고입니다. 리뷰가 쌓인다면 커피값 아껴서 CPC는 꼭 진행해 보길 추천합니다. 그 커피 몇 잔이 1000만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준 각종 마케팅
업로드 직후 또는 업로드 전부터 준비하고 계획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리뷰가 쌓인다면 꼭 진행해 보길 추천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제품을 업로드 직후 최대한 많은 매출이 발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진행합시다. 그렇게만 한다면 제품의 순위는 빠른 속도로 상위로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트래픽(슬롯)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인지는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클릭 수많은 제품이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클릭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것을 흔히 '슬롯'이라고 합니다. 어떤 제품 1페이지를 보면 구매건수도 없고 리뷰도 없지만 상위에 노출이 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것이 '슬롯' 트래픽을 사용하는 제품인 것입니다. 하지만 물론 이것은 어뷰징에 해당할 수도 있으며 실행해서는 안 되는 방법입니다. 정말 많은 셀러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알고는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이런 소프트웨어에 의존하지 말고 본인만의 노하우를 쌓아 매출이 올라가는 경험을 만들어 나가길 바랍니다.
'성공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를 이용한 상위노출 독점비법 (0) | 2022.09.04 |
---|---|
검색광고 세팅하는 방법 (0) | 2022.09.04 |
카페 바이럴 마케팅의 파워 (0) | 2022.09.02 |
로직이 변경된 스마트스토어 정복 (0) | 2022.09.02 |
스마트스토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사이 (0) | 2022.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