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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노하우

로직이 변경된 스마트스토어 정복

by 히유미유 2022.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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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직이 변경된 스마트 스토어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의 변경된 로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넣은 후 실 경쟁강도가 낮은 세부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해줘야만 합니다. 이전 포스팅 내용에서 데이터로 경쟁력 있는 매출 제품을 찾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찾은 제품을 데이터로 최적화시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오른쪽 뇌에 색깔이 있는 사진

 

상위 노출에 중요한 3가지 요소

1. 제품명

앞서 포스팅했던 '강아지 유모차'를 예로 들겠습니다.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메인 키워드를 검색한 후, 대표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관련 키워드를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줍니다. 네이버에서는 대표 카테고리와 키워드가 일치해야지만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대표 카테고리가 '유모차'인 것만 남겨줍니다. 그다음 검색량 500개 이하는 실질적으로 매출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삭제를 해주는 편입니다. 이렇게 1차적으로 키워드를 생성했고 2차적으로는 실 경쟁강도를 파악하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준 대로 구매건수, 리뷰를 바탕으로 파악하고 실 경쟁강도를 옆에 메모해줍니다. 이제 검색량을 고려하여 메인 키워드와 2차적으로 필터링된 키워드로 조합해줍니다. 로직이 변경되기 전에는 모든 키워드를 티끌모아 조합하는 게 유리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실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로 빠르게 상위 노출을 시킨 후 조금씩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로 넘어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선정된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법입니다.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일수록 앞쪽으로 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쪽에 배치가 될수록 노출이 잘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필자가 제품명을 수십 번 변경하면서 얻은 결과 제품명이 간단할수록 상위 노출이 잘됩니다. 검색량이 어느 정도 있다면 실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 4~5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상위 노출이 유리합니다.

 

2. 제품 속성

제품 정보를 통해서도 키워드 검색이 되기 때문에 해당되는 키워드는 모두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정보에서 '고양이'를 선택하게 되면 검색 시 설정한 제목 키워드에 고양이가 없어도 '고양이 유모차'라고 검색을 한다면 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 전용 제품인데 '고양이'를 선택하면 안 됩니다. 여기서 허위사실을 입력하는 경우 제품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가 아니라면 제품 정보에 있는 단어들은 제품명 키워드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품명을 간략하게 설정하고 노출시키는 것이 더욱더 좋습니다. 추가적인 팁으로 '속성 더 입력하기'가 있습니다. 이것도 함께 정보를 입력한다면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3. 검색 태그

제품명이나 제품정보에 입력하지 못한 키워드나 검색에 노출되면 좋을 것 같은 태그를 입력하면 됩니다. 아무거나 넣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태그 사전에 포함되어 있는 키워드만 영향을 끼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새로운 스마트 스토어 로직

1. 가격비교 / 브랜드 카탈로그

요즘 네이버에서는 어떤 것을 검색하더라도 가격비교 브랜드 카탈로그가 검색 결과를 모두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 브랜드 카탈로그는 우리가 시도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그래서 가격비교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가격비교는 간단하게 설명해 같은 제품이라 판단되는 제품들을 1개로 노출되게 묶는 것입니다. 네이버 AI가 묶는 경우도 있고 네이버 담당자 직원이 직접 묶어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비교로 묶이게 되면 기본적으로 최저가 제품이 가장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이런 장점이 있는 반면, 상표권이 없는 경우 다른 판매자가 최저가로 묶어서 제품을 훔쳐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사실 가격비교 생성하는 방법은 정확하게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대충 설명합니다. 필자가 테스트해본 방법 중 가장 높은 확률을 보여줬던 것은 제품 정보를 '모두 똑같이' 해서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썸네일, 제품명, 브랜드 모두 똑같게 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사방 넷, 플레이오토 같은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업로드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묶이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이 있습니다. 신고를 하면 더 빠르게 묶이게 됩니다. 같은 제품인데 왜 가격비교가 안되어 있는지 제품 아이디를 입력 후 신고하게 되면 담당자 직원이 직접 검수를 하기 때문에 묶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제품명이 짧을수록 키워드에서 순위가 높이 올라간다.

앞에서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예전에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넣는 게 정석이었습니다. 그래서 세부키워드를 잡은 후 중소형 키워드, 대형 키워드 순서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제품명이 짧고 간단할수록 상위 노출이 쉽습니다. 필자가 제품명을 단순화 작업을 해봤지만 시도한 모든 제품의 순위가 올라갔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처음이라면 꼭 필요한 키워드와 세부키워드 위주로 최대한 짧게 제품명을 만들어줍니다. 순위가 올라가면 세부키워드의 비중을 줄여주면 됩니다. 이때 제외시킨 세부키워드는 제품정보나 태그에 입력해줍니다. 이것이 바로 가장 최적화된 로직입니다.

 

3. 모음전 정책

[변경 후]

  • 제품명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 가능하며 여러 옵션을 표기하거나 포괄하는 명칭 사용 불가
    (제품명에 표기된 제품은 첫 번째 옵션에 등록해야 함)
  • 첫 번째 옵션 품절 시 제품 자체를 품절 처리해야 함
  • 첫 번째 옵션은 기본 제품 가격에 구매
  • 가능해야 함
    ※색상, 사이즈, 맛, 향 옵션의 경우 가격이 같다면 제품명에 표기하지 않을 수 있음
    (제품명에 표기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해야 함)

[적용 대상 카테고리]

  • 생활/건강 (22년 7월 26일 확대)
  • 스포츠/레저 (22년 7월 26일 확대)
  • 도서
  • 디지털/가전
  • 화장품/미용
  • 디지털/가전> 노트북
  • 생활/건강> 건강관리용품> 먼지 차단 마스크
  • 생활/건강> 건강관리용품> 위생마스크
  • 출산/육아> 위생/건강용품> 유아 마스크
    ※그 외 카테고리는 별도 공지 후 순차적인 확대 예정

 

네이버가 나아갈 방향

이 세 가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가 검색 결과를 최대한 깔끔하고 간결하게 정리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옵션을 최대한 많이 입력하면 노출하기 쉬웠지만, 지금은 단일제품 위주로 가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로직을 설명했지만 이것을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로직을 파악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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