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가 현재 레드오션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레드오션이 아닌 블루오션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스마트 스토어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해야 하는 이유
스마트 스토어를 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전히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가장 시작하기 쉬운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더 좋을지 온라인 쇼핑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더 좋을지 생각해봅시다.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 중 사람이 더 많이 모여있는 곳을 선택한다면 그 사람 수만큼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1년 기준 거래액 1위 플랫폼은 네이버이며 2위는 쿠팡입니다. 그 외에 필자가 요즘 '버티컬 커머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라고 포스팅 한 내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버티컬 커머스'는 입점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아무나 입점할 수가 없습니다. 반면에,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는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든지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다른 플랫폼들에게서도 주로 네이버에서 매출이 높은 제품이 있다면 먼저 입점을 제안합니다. 쿠팡 로켓 배송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플랫폼 입점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 말고도 해야만 하는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1. 낮은 수수료와 빠른 정산
수수료가 2% (결제 수수료 포함 시 5% 정도)로 상당히 낮으며 정산 또한 매우 빠릅니다. 하지만 쿠팡은 정산이 거의 2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쿠팡은 먼저 정산을 해주는 서비스가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이 없는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시작하여 현금흐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발송일로부터 8일째 되는 날 자동 구매확정이 됩니다. 그다음 영업일에 정산이 되지만 말이 어려울 뿐입니다. 쉽게 말해 7~10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언급했던 쿠팡의 정산 주기는 2개월 이상이라고 말했습니다. 7~10일과 2개월을 비교하면 엄청나게 빠른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작년 스마트 스토어가 빠른 정산 서비스를 오픈해서 이제 발송하기만 하면 다음날 바로 정산을 해주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수수료도 없습니다. 물론 아무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직전 3개월 연속 거래 건수 20건 이상 & 반품률 20% 미만'이라는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최대 검색엔진 '네이버'의 쇼핑 플랫폼
대한민국 사람 중 네이버에서 검색해보지 않은 사람이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절대 없습니다. 이러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쇼핑 플랫폼이 있습니다.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는 수많은 고객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모을 수 있는 것에 최적화가 되어있습니다.
3. 라이브 커머스 연동
스마트 스토어를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최고의 블루오션이라고 부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를 매우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1위 플랫폼은 바로 '네이버 쇼핑 라이브'입니다. 진행할 수 있는 조건이 많이 낮아져 접근성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만 있다면 매우 쉽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아직도 블루오션인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더욱더 많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상세한 통계 데이터
스마트 스토어는 동계 데이터를 정말 자세하게 제공해주기 때문에 정밀한 분석이 가능해졌습니다. 유입수, 전환율 등 이커머스 매출 공식 요소들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5. 마케팅 하기 최적화된 플랫폼
경영학의 최고 선구자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도 없다'라고 했습니다. 우리가 열심히 마케팅을 했지만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어떤 것이 효과가 없었는지 측정할 수 없다면 그저 감에 의존해야만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마케팅을 하고 결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광고, 유입 분석 등 스마트 스토어는 가장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입니다. 마케팅 실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를 꼭 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쿠팡이나 다른 플랫폼들은 통계 데이터를 우리에게 제공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를 잘하는 사람들은 보통 다른 플랫폼을 시작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러 가지 도전을 할 것이고 결과도 분석하는 분석력을 길러 차근차근 철저하게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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