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은 식품, 화장품같이 국내 소싱이 유리한 특수한 경우 외에는 보통 국내 소싱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필자가 제조공장에 여러 곳을 미팅하러 다녀봤지만 중국보다 제품의 단가가 2배 이상이나 비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소싱의 장점은 빠른 배송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 위탁판매를 하거나 빠르게 소량 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하실 때 추천합니다. 이번에는 국내 소싱 방법 세 가지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소싱 방법 세 가지
1. 도매 사이트
- 장점 : 접근하기 쉽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 단점 : 경쟁이 심하고 마진율이 낮다.
가장 접근하기 쉽고 잘 알려진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도매꾹이나 도매매가 있습니다. 필자가 작년에 도매사이트 20곳이 넘게 가입해서 소싱해봤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도매사이트는 주로 해외 제품을 수입해와서 팔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때 알아야 할 점은 지금은 비싸게 구매하더라도 나중에는 똑같은 제품을 해외에서 소싱하여 높은 마진율을 남길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확인 방법은 다음 포스팅인 해외소싱 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매사이트의 장점은 소량으로 구매하여 빠른 시간 내에 받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돈을 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리스크를 줄이고 테스트한다는 생각으로 해보길 바랍니다. 이런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면 사입해서 마진을 높이면 됩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도매업자인 사람들에게 거래를 해도 되겠습니다. 예시로는 필자가 처음 사업할 때 도매사이트에서 9,500원에 구매하여 11,000원에 매출이 일어났습니다. 마진이 정말 없었습니다. 그렇게 매출을 만들다가 이후에 중국에서 대량으로 구매하게 되니 구매 가격이 9,500원에서 3,000원까지 낮아졌습니다. 이런 예시처럼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시기 바랍니다.
2. 카페
- 장점 :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이 많고 경쟁이 낮다.
- 단점 : 제품이 다양하지 않다.
두 번째 방법은 카페 소싱입니다. 바로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네이버 카페입니다. 대표적으로 셀러 오션이라는 카페입니다. 카페에 들어가 보면 공급업체 카테고리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공급하는 사람들도 많을 뿐만 아니라, 제품 공급처를 찾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여기서 반려용품을 검색해보면 위탁할 사람을 구한다는 글을 즉시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할 때 대표적인 키워드는 '공장', '위탁', '도매'입니다. 또는, 마진을 남기고 싶은 제품을 직접 검색해보고 글을 업로드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발품
말 그대로 오리지널 방법입니다. 매출을 일으키고 싶은 제품의 최고 상위 판매처나 공장을 찾는 것입니다. 연락처를 찾아 직접 전화를 하거나 공장에 찾아가는 것입니다. 이 정도는 해줘야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소싱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정직하게 좋은 제품을 찾는 방법입니다. 특히, 국내 생산 제품 같은 경우 포장지의 뒷면을 보면 [제조판매원]이 기입이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매출을 만들고 있는 비슷한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보거나 직접 대형마트에 가서 제품 뒷면을 확인하여 [제조판매원]에 전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제조판매원에서 MOQ를 말해 줄 것입니다. 만약 이 MOQ가격이 부담이 된다면 우선 위탁판매로 진행을 해볼 수 있는지 협상을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위탁판매는 하지 않는다는 곳이 많을 겁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은 끈질기게 설득을 해야만 하고 위탁판매를 진행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만 합니다.
리스크 줄이기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점은 매출을 경험한 적이 없다면 무조건 리스크를 최소화시키길 바랍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더라도 공장에서 MOQ로 몇백 개, 몇천 개 부른다고 협상을 진행하면 안 됩니다. 위탁판매나 소량의 개수로 사입을 하여 마진율 없이 매출을 만들어 냅니다. 이후에 대량 사입을 하여 마진율을 높이면 됩니다. 철저하게 리스크를 줄이고 여러 번 반복해서 시도하길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들의 성공하는 지름길입니다. 항상 여러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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