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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노하우

블로그를 이용한 상위노출 독점비법

by 히유미유 2022.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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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이용하여 검색 결과를 독점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실 경쟁강도 체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블로그 마케팅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조각위에 BLOG라고 적혀있는 사진

 

검색 결과를 '독점'하는 방법

네이버에서 무엇을 검색하게 되면 네이버 상단 탭에 VIEW, 지식인, 이미지 등 다양한 영역이 나옵니다. 쇼핑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럼 쇼핑 탭에서만 상위 노출을 하는 것이 아닌 블로그, 지식인, 이미지 등에서도 노출을 한다면 더 많은 고객들이 우리 스토어에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이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보통 커피 1~2잔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직접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솔직히 이 시간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마케팅 비용을 준비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블로그를 키우고 지식인 아이디를 키우는 것은 생각보다 오랫동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키웠다 해도 커머스 특성상 1개의 블로그는 탁월한 효과를 얻기 힘듭니다. 필자도 처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쇼핑몰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일주일의 커피값이 매출 천만 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간과하지만 효율이 매우 좋은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필자도 실제로 블로그를 통해 많은 매출이 나오고 있고 집중하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쇼핑 탭에서와 마찬가지로 실 경쟁강도가 낮은 '황금 키워드'를 위주로 블로그 상위 노출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야 낮은 비용으로 상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쇼핑 탭의 대형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시키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상위 노출된 글이 오래 유지되고 경쟁이 높은 키워드는 글이 많이 발행되기 때문에 상위 노출 자체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금방 하위권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한마디로 저비용 고효율이 되는 샘입니다. 핵심은 항상 실 경쟁강도가 낮은 '황금 키워드'를 찾아줍니다.

 

실 경쟁강도 체크 방법

  1. 상위 노출 글들이 올라온 시기 (상위 5개 중 반년 전, 작년에 올라온 글 2개 이상)
  2. 상위 노출된 블로거의 일 방문자 수 체크 (500 이하 블로그 2개 이상)
  3. 상위 노출된 블로거의 댓글, 공감수 체크 (15개 이하 블로그 2개 이상)
    -> 이 3가지를 이미지화 해보길 바랍니다.

위 3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바로 '황금 키워드'입니다. 이 기준보다 낮다면 실 경쟁강도가 낮다고 판단합니다. 쇼핑 탭의 실 경쟁강도는 '구매수'. 리뷰수' 등을 봤다면 블로그는 글의 평균적인 업로드 시기, 일 방문자수, 블로그 활성도를 확인합니다.

  • '저소음 휴대용 선풍기'
    '저소음 휴대용 선풍기'를 제가 직접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글들이 1개월 이내에 올라왔고 인플루언서들이 작성했습니다. 이런 키워드는 상위 노출시키기가 힘들고 상위로 올라가더라도 경쟁이 심해 금방 하위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쟁이 심한 키워드는 포기하고 똑같이 실 경쟁강도가 낮은 '황금 키워드' 위주로 선점을 하면 됩니다.

  • '휴대용 선풍기 C타입'
    이번에는 '휴대용 선풍기 C타입'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2021년도에 업로드된 글들도 많이 보이고 블로거의 일 방문자수나 댓글, 공감수가 별로 많지 않았습니다. 이런 '황금 키워드'위주로 진행해야 낮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 사용한다면 글이 최소 6개월 동안은 그대로 노출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커피 1~2잔 값으로 1년 동안 상위 노출을 한다면 매우 훌륭합니다. 다시 한번 명심하길 바랍니다. 쇼핑 탭이든 블로그든 '황금 키워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상승합니다. 이렇게 실 경쟁강도가 낮은 '황금 키워드'를 찾아내고 이제부터 알려주는 4가지 방법 중 선택하면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4가지 방법

커머스 특성상 직접 블로그를 키울 시간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마케팅 비용을 마련한다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키우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커머스 특성상 한 개의 블로그로 효율을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저렴한 배포나 체험단을 추천하며, 경험이 쌓일수록 최적화 노출이나 협찬을 추천드립니다. 배포의 순서는 배포, 준 최적화 배포, 최적화 배포입니다.

 

  1. 배포
    블로그 아이디만 대여를 하여 우리가 작성한 원고를 대리 업로드하는 방법입니다. 제품을 보내지 않아도 되고 배포 비용만 지불하면 되니 훨씬 저렴합니다. 블로그 등급에 따라 단순, 준 최적화, 최적화로 나뉩니다. 최적화와 가까울수록 비용이 올라가며 상위 노출될 확률도 올라갑니다. 크몽에서 '블로그 배포'라고 검색만 해봐도 많은 결과값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리뷰가 많고 평가가 좋은 곳에서 진행 문의를 하면 됩니다. 이때 한 곳에만 문의를 하지 말고 여러 곳에 문의를 넣어 가성비가 가장 잘 나오는 곳으로 결정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결정을 하였다면 블로그 글 제목, 원고만 준비해서 전달해주면 됩니다. 어려울 줄 알았는데 매우 간단합니다. 실행이 어려울 뿐, 막상 실행해본다면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 제목에는 꼭 사용할 키워드를 포함해주고 글 본문에도 키워드를 3~4번 정도 반복해줍니다. 단순 배포는 실 경쟁강도가 매우 낮은 경우에만 진행해주며 대부분의 경우 준 최적화, 최적화 블로그 순으로 시도해주어야 합니다.

  2. 체험단
    실제 유저들이 어떤 제품을 체험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합니다. 이것은 제품을 직접 보내야 하고 체험단 모집비용도 따로 소비가 되니 더 많은 비용이 소비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 사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끔 대형 블로거분들도 진행을 해주며 업체에서 관리를 모두 해주기 때문에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크몽에서 '링블'이나 '레뷰'가 보편적으로 노출도 잘되며 진행을 잘해줍니다. 여기도 문의만 한다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냥 3개 업체에 제품 링크 보내주고 체험단 진행 가능한지 물어보면 됩니다. 이것도 어려워 보이지만 실행해본다면 별거 없다는 것을 느낄 겁니다.

  3. 최적화 노출
    마케팅 실행사에서 진행하는 상품으로 특정 키워드에서 노출을 보장해줍니다. 24시간, 월 단위로 보장기간을 정할 수 있는데 비용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마찬가지 크몽에서 블로그 월 관리 또는 블로그 최적화 노출 등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우리가 정한 '키워드'노출이 가능한지 문의해보고 가능하다고 답변이 온다면 비용만 지불 후 원고 전달을 한다면 정말 노출이 됩니다. 우리는 실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24시간 보장만 진행하여도 한 달 동안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아 추천합니다.

  4. 협찬
    첫 번째로 파워블로거 혹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보내고 무료로 진행하거나 원고료를 전달합니다.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사람이니 대형 키워드나 인플루언서 참여 콘텐츠에 노출이 될 수 있고 구독자들에게 홍보효과가 있지만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진행할 상품과 동일한 카테고리에서 검색한 후 블로그 상위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연락을 해줍니다. 우리가 휴대용 선풍기를 협찬하고 싶다면 휴대용 선풍기를 검색하는 것이 아닌 고데기나 헤어드라이기 등의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입니다. 제품이 좋은 경우에는 무료로 해주는 경우도 있어서 원고료를 아끼고 싶다면 최대한 많은 블로거들에게 연락합니다. 다만, 보통 '원고료 문의드립니다'라고 작성해야 답이 오는 편입니다. 원고료는 무료~20만 원 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럼 연락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블로그에 기재된 이메일로 연락하는 방법, 블로그 주소 뒤에 @naver.com을 추가하여 이메일을 보내거나 최신 글에 비밀 댓글로 달아주는 방법, 네이버 아이디 뒤에 @naver.com을 추가하여 이메일을 보내거나 최신 글에 비밀 댓글로 달아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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