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 노하우

잘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 노하우

by 히유미유 2022. 9. 13.
반응형

잘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 노하우에 관해 알려줍니다. 슬롯, 가구매, 로켓 배송, 실행사, 검색광고비에 관한 자세한 노하우들을 설명을 합니다.

사슬에 묶여 있는 비밀스러운 자료 사진

슬롯

네이버는 구매수, 리뷰수, 클릭수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그 클릭수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바로 슬롯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슬롯은 효율이 너무 좋습니다. 한 달 몇만 원으로 웬만한 중소형 키워드는 9위 내로 상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만 사용한다면 적발될 확률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업체가 사용하고 있고 적발되어 스토어가 날아간다면 프리미엄, 빅파워의 70% 이상이 사라질 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슬롯의 종류부터 말씀드리자면, 첫째로 일반타, 둘째로 무한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타는 90~120개의 클릭 정도를 만들어주는 것이며, 무한타는 말 그대로 클릭수를 넣는 만큼 무제한으로 찍어내는 것입니다. 원래 클릭 수 가중치에는 한계치가 있기 때문에 일정한 클릭수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상위 노출 점수에 반영이 되지 않았었지만 최근에 그 한계치를 뛰어넘어 점수에 반영시키는 무한타라는 것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적게는 수백타 많게는 수천타씩 넣으면서 인위적으로 순위를 끌어올리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무한 타는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누가 봐도 인위적인 클릭률, 유입수, 방문자 수 등이 나올 것이며 네이버가 언젠가는 이것을 잡아낼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토어들이 생존을 위해 일반타 정도는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타는 적발될 가능성이 상당이 낮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입니다. 슬롯의 효율이 매우 좋은 것도 사실이며 대부분의 업체가 사용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던 사람들도 지금은 공정한 경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보조역할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롯에 의존하는 순간부터 망하는 길로 들어서는 것입니다.

 

가구매

가구매는 쉽게 말해 빈 박스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사진만 준비해서 리뷰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커머스 특성상 구매수가 많고 리뷰수가 많은 제품이 상위 노출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네이버를 제외한 플랫폼은 사실상 아직까지 가구매에 대한 제재정책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쿠팡, 에이블리 같은 플랫폼은 시장도 크지만 아직 제재가 없기 때문에 가구매의 효율이 매우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들도 정말 많아서 아주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체가 많다는 것은 당연히 진행하는 스토어도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 엄격하다는 네이버조차 완벽하게 잡지 못해 슬롯과 가구매를 해버리면 실제로 상위 노출이 됩니다. 슬롯의 한계가 구매수와 리뷰수인데 이것을 가구매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공개적으로 다루기 힘든 내용이지만 이 슬롯과 가구매를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빅파워 이상 스토어는 없을 거라 확신합니다. 슬롯과 가구매가 경쟁자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한 필수 수단이 되어버린 지금 이 상황이 정말 안타깝기도 합니다. 필자 또한 이것을 사용하는 게 좋다, 사용하면 안 된다라고 명확하게 제시해드릴 순 없습니다. 리스크가 따르는 내용이며 진행하면 순위가 오르는 것도 사실입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렇게 기술적으로 올리는 것은 네이버에서 계속 로직을 업데이트하고 제재를 하기 때문에 언젠가는 떨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실제로 구매가 일어나도록 좋은 상품을 판매하고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만이 오래 살아남는 방법일 것입니다. 이런 기술적인 것을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는 방어수단이라고만 생각하고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로켓 배송

2,4,8개 이런 식으로 발주량이 늡니다. 사실 몇십 개 정도까지는 그냥 직접 구매하거나 구매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과도한 자기 제품 구매는 적발 시 리스크가 크니 적당량만 진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사

  1. 최적화 노출
    슬롯, 가구매와 같이 블로그, 카페의 영역도 인위적으로 상위 노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사를 잘 활용한다면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ew 탭에 카페 글이 많은 경우에 가격이 비싼 블로그 최적화 노출 대신 카페 최적화 노출을 활용하여 상위 노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업체명을 필자가 언급할 수는 없지만 크몽에 '최적화 노출'이라고 검색한다면 많은 업체들이 나옵니다. 대부분 알고리즘 기술적 작업을 해주는 업체입니다. 물론 본질적인 부분이 떨어지면 기술적인걸 아무리 잘 안다고 해도 효율을 낼 수 없고 언젠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다만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검색 기반' 기업이기 때문에, 기술적인 방법이 항상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슬롯, 최적화 노출 등이 존재하듯이 말입니다.
  2. 지식인 채택
    지식인에는 질문자가 채택을 하는 '질문자 채택'외에도 '지식인 채택'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답변한 내용의 좌측 하단을 보면 감정이 10개 이상 눌러지면 질문자 채택 여부와 관계없이 지식인 채택이 됩니다. 이것을 활용하면 답변이 비어있는 질문에 채택을 빠르게 시킬 수 있습니다.
  3. 라이브 View 수
    쇼핑 라이브 메인에서는 view수가 높을수록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이런 View 수를 작업해주는 실행사들이 있습니다. 보통 5만 원 내외로 수천 명을 작업할 수 있어 가성비가 좋습니다.

검색광고비

  1. 광고비 10% 페이백 받는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을 하면서 대행사에 맡기지 않고 직접 운영을 하게 되면 네이버에서 광고비의 5% 쿠폰으로 발급해주고 있습니다. 이때 조금 더 해서 10~12% 페이백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와 딜을 하는 것입니다. 광고대행사는 대행 진행 시 네이버에서 광고비의 15%를 수수료로 지급받습니다. 그럼 광고대행사에게 그냥 대행 설정만 하고 5%를 수수료로 줄 테니 나머지 10%는 페이백 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광고비가 많다면 12%까지도 딜이 가능합니다. 광고 대행사 입장에서는 하는 일 없이 수수료를 받아서 좋고 우리 입장에서는 더 많은 페이백을 받기 때문에 서로 좋은 상황입니다.
  2. 광고비 전용 신용카드
    광고비는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비로 무료로 여행도 갈 수 있고 현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광고비 카드로 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필자는 광고비를 많이 쓰는 편이기 때문에 카드 마일리지만 약 80만 마일리지 정도 쌓여있습니다. 이렇게 쌓인 카드 마일리지는 여행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포인트나 캐시백 카드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