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을 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필자의 쇼핑몰 첫 매출 예시와 제품 기획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나아가 1억 버는 팁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필자의 쇼핑몰 첫 매출
사실 팔리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그래도 하지 않으면 억울할 것 같았기 때문에 업로드를 했었습니다. 이후 퇴근길에 갑자기 문자가 하나 왔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신규 주문 1]이라는 문자였습니다. 그때의 감정을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지하철이었는데 저도 모르게 소리를 질렀습니다. 그 이후로 열심히 해서 4개월 만에 순수익 월 1000만 원, 지금은 월 억대 매출 그리고 수 천만 원의 순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22살이 이렇게 빨리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묻는다면 열심히 공부했고 전문가들을 잘 따라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여기서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아직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이 올드하기 때문입니다. 최신 정보, 직접 필드에서 뛰면서 얻고 배운 정보를 여기에서 모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쇼핑몰 창업은 레드오션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제가 시작한 2020년에도 레드오션이라고 말했습니다. 작년에 이제 정말 레드오션이라길래 새로 해봤더니 3개월 만에 월 매출 1억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레드오션은 절대 아닙니다.
제품 기획 2가지 방법
- 관심사 기반의 매출 제품 찾기
- 데이터 기반의 매출 제품 찾기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이 관심 있는 제품 위주로 찾고 데이터 기반으로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선택해야 일을 재미있고 열정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분명 성과가 안 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이든지 처음부터 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바로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포기하게 되면 그것이 진정한 '실패'입니다. 포기하고 싶어도 견뎌야 하지만 일하는 것이 재미도 없고 보람차지도 않다면 정말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겁니다. 그래서 스스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로 제품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옷을 좋아하면 의류 쪽을 찾아보고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한다면 문구 쪽을 찾아보고 건강에 관심이 많다면 식품이나 운동용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아한다고 해서만은 되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데이터로 검증해야 합니다. 항상 데이터를 믿고 데이터로 검증하길 바랍니다. 그것이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르게 가는 길입니다.
1억 이상의 매출을 만드는 전문몰 기획하기
저의 경험상 순수익이 높은 1억 단위의 매출을 만드는 팁이라면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요즘 스마트 스토어, 쿠팡 잘한다는 사람들을 만나면 하나같이 하는 말은 '이제 브랜드 해야 합니다'입니다. 몇백만 원이 아닌 1억 단위의 돈을 버는 방법은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드라고 하면 너무 어려워 보일 것입니다. 쉽게 말해, '전문몰'입니다. 콘셉트와 전문성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이제 알려드릴 두 가지 방법으로 팔 제품을 찾게 된다면 큰 그림을 그려보길 바랍니다. 이 제품과 효과가 좋을 만한 제품은 무엇인지, 주방세제를 선택했다면 다음에는 수세미를 선택해보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주방세제를 구매하러 온 사람들은 수세미를 함께 구매할 수도 있고 반대로, 수세미를 구매하러 와서 주방세제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기름 제거제, 고무장갑 등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기획을 하게 된다면 이미 팔리던 제품으로부터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연관도 없는 새로운 제품을 제로베이스부터 시작하는 것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제품 구색이 갖추어졌다면 사람들이 '브랜드'라고 인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겁니다. '여기 제품을 사용해보니 퀄리티가 좋네? 다음에도 주방용품이 필요하면 여기서 구매해야겠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반면에, 이것저것 사 와서 팔게 되면 다른 제품의 고객을 끌어들일 수도 없고 재구매 고객도 없습니다. 계속 새로운 고객을 찾아와야 한다는 말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이것저것 데이터 기반으로 찾아서 팔아봐도 됩니다. 그러다가 매출이 잘 일어나는 제품을 찾게 되면 그 제품 위주로 전문몰을 기획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매출을 경험해보고 나서는 위에서 알려드린 것들을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무엇을 소싱할지 선택하러 가봅시다. 오늘도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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